'금성에서 구름을 걷어냅시다. 우리 후손의 후손이 살아갈 수 있게' - 비너스 넥스트
'햇빛조차 어둑한 태양계 외곽에도 오히려 문명의 싹은 피어날 것입니다.' - 개척 기지



  오늘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릴 것은 저번에 소개해드렸던 테라포밍 마스의 또 다른 확장입니다! 나온 직후에 정말 공전절후의 대 히트에 힘입어 이러한 확장들이 나왔습니다. 더 말할 게 무엇이 있겠습니까?! 바로 본론으로 가시죠!

게임 소개

비너스 넥스트, 개척기지 - 나온 순서는 비너스 넥스트가 먼저 나왔고 개척기지가 나왔습니다. 게임의 다양성을 늘려주는 확장이라서 매우 즐겁게 게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비너스 넥스트 확장은 금성에도 우리가 테라포밍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테마이고 개척 기지 확장은 행성들을 돌고 있는 위성이 우리에게 이로운 효과를 주는 확장입니다! 먼저 비너스 넥스트 확장의 구성품부터 보시겠습니다.

비너스 넥스트 구성품 - 프로젝트 카드 49장, 기업카드 5장, 업적 타일 1장, 기업상 타일 1장, 금성 게임판, 흰색 큐브 1개
금성 게임판, 업적 타일 1개, 기업상 타일 1개, 흰색 큐브 1개 - 이제 금성도 테라포밍할 수 있습니다! 지표가 30%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기업 카드 5장 - 새로운 기업들입니다. 어떤 기업을 고르게 될 지 벌써 설레는 이유는 뭘까요?ㅎㅎ
프로젝트 카드 49장 - 보이시는 것처럼 새로운 태그가 하나 생겼습니다! 금성을 영어로 하면 Venus이니 거기서 V를 따와서 금성 태그입니다!

자 그럼 이제 개척 기지 확장의 구성품도 확인해보시겠습니다! 

개척 기지 구성품 - 프로젝트 카드 49장, 기업 카드 5장, 위성 타일 11장, 요약표 타일 1장, 무역선단 출발지 타일 1장, 무역선단 말 8개, 흰색 큐브(위성 트랙 마커) 8개
무역선단 출발지 타일 1장, 요약표 타일 1장 - 규칙을 설명해놓은 요약표가 나와 있어서 보기에 편합니다.
무역선단 말 8개, 흰색 큐브 8개 - 무역선단 말에 큐브를 놓고 선단을 움직이는 것입니다!
위성 타일 11장 - 여러 행성들의 위성입니다. 특히나 달은 지구의 위성이죠!ㅎ
기업 카드 5장 - 우리를 설레게 하는 기업 카드 5장입니다!
프로젝트 카드 49장 - 마찬가지로 우리의 선택지를 늘려주는 프로젝트 카드의 모습입니다. 아주 재밌을 것 같습니다.

크... 아름답습니다. 과학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어서 취향이 좀 갈리기는 하겠지만 저는 호불호를 가르자면 호에 속합니다. 어릴 적에 우주비행사를 꿈꾸기도 했었으니까요!^^ 그럼 이제 이러한 확장들의 구성품을 가지고 어떻게 게임에 적용하는지 한 번 보시겠습니다!!

게임 준비 및 진행 

 먼저, 비너스 넥스트부터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준비 - 금성 게임판을 중앙 게임판 옆에 놓고 금성 개척률의 0%칸에 흰색 큐브를 놓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당연히 프로젝트 카드를 다 섞어서 기본판처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새로운 업적과 기업상은 중앙 게임판의 "업적" 제목 위에 겹쳐 놓습니다. 업적과 기업상이 5종류에서 6종류로 늘어났지만 최대 3개씩 달성하고 제정하는 것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게임을 즐길 준비가 다 됐습니다!

게임 진행 시 추가되는 요소

1. 금성 개척률을 올리면 테라포밍 등급도 올라갑니다. 다만 최고치에 도달한 뒤에는 더 이상 올라가지 않습니다.

2. 새로운 일반 프로젝트가 생겼습니다. '대기 감쇄'인데 이는 15메가크레딧을 지불하고 금성 개척률을 한 단계 상승시킵니다. 당연히 이에 따른 자신의 테라포밍 등급도 1TR 상승시킵니다.

3. 태양계 단계가 추가되었습니다. 한 세대의 마지막 단계로서 새롭게 추가됩니다. 태양계 단계는 각 세대의 마지막 시기, 즉 생산 단계 직후에 수행합니다. 태양계 단계는 1번 소단계와 2번 소단계로 구분됩니다.

 3-1. 1번 소단계 - 종료 조건을 확인합니다. 게임이 종료되는 조건인 행성 지표 3가지를 모두 확인하고 만약에 이때 모두 최대치에 다다랐다면 정상 절차대로 게임을 종료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2번 소단계로 넘어갑니다.
 3-2. 2번 소단계 - 세계정부 테라포밍입니다. 시작 플레이어(아직 시작 플레이어 마커를 넘기지 않은 상태입니다)가 임시로 세계정부 역할을 맡아서 현재 최대치가 아닌 행성 지표 중 하나를 선택해 한 단계 상승시킵니다. 하지만 시작 플레이어는 이때 발생하는 보너스나 어떤 이득도 받지 못합니다. 세계정부가 테라포밍 보너스를 환수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일부 파란색 카드의 지속효과와 특정 기업의 지속 효과는 이때 효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제 개척기지 확장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게임 준비 - 무역선단 출발지 타일을 중앙 게임판 옆에 놓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무역선단 말 하나에 자기 색깔 마커를 얹어서 무역 선단 출발지 타일 위에 놓습니다. 위성 타일을 모두 섞고 플레이어 수 +2장만큼 뽑아서 중앙 게임판 옆에 놓습니다(예외 : 2명 게임에는 5장을 뽑아 사용합니다). 각 위성 타일마다 아래쪽에 위성 트랙이 있습니다. 위성 트랙마다 흰색 테두리가 있는 칸(왼쪽 두 번째 칸)에 흰색 큐브 하나씩을 놓습니다. 이 트랙 마커는 해당 위성/왜행성에서 '무역 사업'행동을 할 때 얻는 '무역 이익'을 표시합니다. 그럼 게임 준비 끝!!

게임 진행 시 추가되는 요소

1. 새로운 일반 프로젝트 행동이 추가됩니다. '개척기지 건설'행동입니다. 비용은 17메가크레딧입니다. 원하는 위성 트랙 하나의 '가장 왼쪽 칸'에 자기 색깔 마커(=개척 기지) 1개를 놓습니다. 이미 개척 기지가 있는 칸은 제외합니다. 만약 가장 왼쪽 칸에 트랙 마커가 있다면, 트랙 마커를 한 칸 오른쪽으로 옮기고 개척 기지를 놓습니다. 그 뒤, 개척기지를 놓은 칸에 적힌 점유 보너스를 획득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위성 타일마다 개척 기지를 하나만 놓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성 타일 한 장에는 개척 기지를 최대 3개까지만 놓을 수 있으며, 이 규칙에는 예외가 없습니다.

2. 완전히 새로운 행동으로서 '무역 사업'이 추가됩니다. 비용은 9메가크레딧 또는 에너지 자원 3개 또는 티타늄 자원 3개입니다. 무역선단 출발지에 있는 자신의 무역선단 중 하나를 가져와서 다른 무역선단이 없는 위성 타일로 옮깁니다. 그 뒤 해당 위성 타일에 적힌 대로, 자신은 '무역 이익'을 획득하고 그 위성의 개척기지마다 각각 소유주들이 '개척 기지 보너스'를 받습니다. 주의할 점은 무역선단은 '위성 타일'에 놓아야지, 절대 '위성 트랙'에 놓으면 안됩니다. 또한 각 위성 타일에는 한 번에 하나의 무역선단만 놓일 수 있습니다. 무역 사업 행동을 마친 직후, 해당 위성 타일의 트랙 마커를 그 위성 트랙의 가장 왼쪽 빈칸으로 옮깁니다. 누군가의 개척기지 바로 옆으로 가거나 아니면 트랙 왼쪽 끝까지 이동합니다. 한 세대가 끝나면 모든 무역선단은 무역선단 출발지 타일로 복귀합니다. 그리고 모든 위성 타일의 트랙 마커를 오른쪽으로 각각 한 칸씩 옮깁니다.

3. 태양계 단계가 비너스 넥스트와 마찬가지로 존재합니다! 여기에도 소단계가 존재하는 1번, 2번 소단계는 동일합니다. 다만 여기서 3번 소단계가 추가되는데 이 단계가 위성 자원 생산 단계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모든 무역선단은 무역선단 출발지 타일로 복귀합니다. 그리고 모든 위성 타일의 트랙 마커를 오른쪽으로 각각 한 칸씩 옮기는 단계입니다.

 

어떻습니까, 여러분! 조금 복잡하실 수도 있지만 한 번만 돌려보시면 바로 이해하실겁니다. 저는 개척 기지 확장만 진행해보았는데 꽤나 재밌게 했었네요!ㅎㅎ 그런데 게임을 하시다 보면 확장 때문에 게임 시간이 많이 늘어난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서 소개해드린 서곡 확장이 정말 꿀 같은 확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ㅎㅎ하지만 시간이 늘어나는 만큼 생각하는 즐거움도 늘어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좋다고 생각합니다!ㅎㅎㅎ

그럼 저랑 같이 화성 개척하러 가실래용??ㅎㅎㅎ

이상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남자 쭈니였습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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