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에 있는 글은 '에이지 오브 스팀'이라는 보드게임에 대한 감상평보다 '규칙' 위주의 글이 될 예정입니다! 게임에 대한 감상평은 게임 소개글에서 만나뵙기로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러스트 벨트' 지도의 규칙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규칙입니다.

지도별로 특수 규칙이 있으며 아래 서술할 게임 진행 순서 규칙에 대해서는 각 지도의 특수 규칙을 우선시 합니다.

러스트 벨트 - 가장 좋은 균형을 가진 지도라 합니다. 4인플일 때 추천!

지도 준비

- 무작위로 상품 큐브 3개를 뽑아서 피츠버그에 놓음

- 무작위로 상품 큐브 3개를 뽑아서 휠링에 놓음

- 무작위로 상품 큐브 2개씩 뽑아서 남은 도시에 놓음

게임 진행 순서

  1. 주식 발행

    - 플레이어가 자기 철도 회사의 주식을 1주 발행하면, 즉시 5달러를 받고 주식 트랙에서 자기 말을 한 칸 전진

    - 한 턴에 1주 이상의 주식을 발행할 수도 있음 / 최대 15주(주식 트랙의 마지막 칸)까지만 주식을 발행 가능

    - 원한다면 처음의 주식 2주 외에 발행하지 않을 수도 있음


  2. 플레이어 순서 결정 

    - 플레이어 순서 트랙에 있는 모든 말을 현재 놓인 칸 위로 살짝 올림, 경매로 새 플레이어 순서 결정

    - 첫 번째 플레이어부터 경매 시작, 가진 돈의 한도 내에서, 1달러 또는 그보다 많은 금액을 입찰 가능!

    - 입찰하지 않는다면, 경매를 포기하고 자기 말을 플레이어 순서 트랙의 가장 '마지막' 칸에 놓음

    - 턴 순서 행동 칸을 선택한 플레이어는 '패스'를 한 번 선언해 차례를 넘기고 다음 차례 때 다시 입찰 가능
      (패스 행동은 플레이어 순서 결정 단계 중 한 번만 사용가능, 0달러 입찰은 불가능!)

    -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가진 돈의 한도 안에 이전 플레이어가 입찰한 금액보다 많은 금액을 입찰하거나 경매 포기!

    - 한 명을 제외한 나머지 플레이어가 모두가 경매를 포기할 때까지 경매를 계속 진행
      (자신이 입찰한 금액이 가장 높은 입찰 금액인 상태로 다시 자기 차례가 왔다면, 입찰한 금액을 유지하고 차례를 넘길 수 있음)

    - 가장 먼저 경매를 포기한 플레이어는 플레이어 순서 트랙의 '마지막' 칸에 자기 말을 놓음, 이번 단계에 입찰한 금액과 상관없이 입찰 금액을 지불하지 않음!

    - 경매에 마지막까지 참여한 플레이어 두 명은 입찰한 금액을 전부 지불, 가장 많은 금액을 입찰한 플레이어는 자기 말을 첫 번째 칸에 놓음, 다른 플레이어는 그 오른쪽 칸에 자기 말을 놓음

    -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입찰한 금액의 절반(소수점은 반올림)을 지불, 경매를 포기한 순서에 따라 1/2 구역의 가장 오른쪽 칸부터 왼쪽 칸으로 자기 말을 놓음


  3. 행동 선택 

    - 일곱 가지 행동 칸이 있고 플레이어 순서 트랙에 놓인 말의 순서에 따라 플레이어들은 원하는 행동 선택

    - 다른 플레이어가 선택한 행동 칸은 선택할 수 없음(즉, 각 행동은 한 명만 선택 가능!)

    - 우선 수송 : 상품 수송 단계에 수행, 두 번 모두 플레이어 순서와 상관없이 가장 먼저 상품 수송

    - 우선 건설 : 선로 건설 단계에 수행, 플레이어 순서와 상관없이 가장 먼저 선로를 건설

    - 철도 기술자 : 선로 건설 단계에 수행, 선로 타일을 3개 대신 4개까지 건설(할 수 있음)

    - 기관차 : 즉시 수행, 즉시 엔진 트랙에 있는 자기 말을 한 칸 전진시켜 수송 능력을 증가(최대 6개 노선)

    - 도시화 : 선로 건설 단계에 수행, 자기 선로 타일을 건설하기 전에 신도시 타일 중 1개를 골라 마을 칸 위에 배치(할 수 있음)

    - 생산 : 상품 증가 단계에 수행, 상품 증가 단계를 시작할 때 주머니에서 상품 큐브를 무작위로 뽑은 후, 상품 현황에 있는 빈 칸 두 곳에 1개씩 놓음. 첫 번째 턴에는 의미 없는 행동임!

    - 턴 순서(패스) : 플레이어 순서 결정 단계에 수행, 다음 플레이어 순서 결정 단계에서 '패스'를 한 번 선언할 수 있음, 경매에서 패스를 선언하면, 입찰하지 않고 차례를 넘김. 그러고 나서, 다음 자기 차례 때 다시 입찰에 참여

  4. 선로 건설 

    - 단선 타일, 복선 병렬 타일, 복선 교차 타일, 마을 선로 타일 총 4종류가 있음

    - 신도시 타일 8개 있고 신도시 타일은 마을 칸 위에만 배치할 수 있음

    - 선로 타일을 0~3개까지 배치하거나 교체할 수 있음

    - 새로운 선로 타일을 배치하거나 기존의 선로 타일을 교체하는 것, 두 가지 모두 선로 건설

    - 건설하려는 선로를 선택한 후 원하는 곳에 배치하거나 교체함 그리고 선로 타일의 종류, 배치한 지형에 따른 비용을 지불(교체할 때에는 배치한 지형에 따른 비용을 지불하지 않음)

    - 게임을 시작한 후, 각 플레이어가 가장 먼저 건설하는 타일은 반드시 단선 타일이어야 함! 또한, 이 단선 타일은 도시 칸에 인접해서 배치해야하고, 이 단선 타일에 있는 선로의 한쪽 끝은 반드시 도시에 연결되어야 함!!

    - 도시 칸 안에는 어떤 선로도 그려져 있지 않지만, 도시 칸을 둘러싼 6개의 변은 도시 칸 내의 가상의 선로를 통해 모두 서로 연결하는 것으로 봄

    - 이후 건설할 선로 타일은 최종적으로 도시칸까지 연결되도록 선로 타일을 배치해야 함

    - 마을 선로 타일 외에도, 단선과 복선 타일을 마을 칸에 건설할 수 있음, 이 때 마을 칸에 놓은 선로 타일 위에 반드시 마을 말을 올려 놓아야 함!

    - 정해진 칸 밖으로 선로가 향하도록 선로 타일을 건설할 수 없음 즉, 게임판 밖으로 선로가 향하면 안되고, 오대호로 선로가 향하면 안됨

    - 다른 플레이어 소유의 선로와 직접 연결되도록 선로 타일을 건설할 수 없음

    - 도시 칸 위에 선로 타일을 건설할 수 없음

    - 도시와 도시, 도시와 마을, 마을과 마을을 연결하는 선로 타일들이 모여 완성된 철도 노선을 구성

    - 한 도시나 마을이 시작점인 동시에 도착점이 될 수 없음 즉, 완성된 철도 노선이 연결하는 양쪽의 도시나 마을은 서로 달라야 함

    - 아직 연결하지 못한 선로 타일들을 미완성 선로 구역이라고 부름

    - 플레이어가 선로를 건설하면 자기 말을 방금 건설한 선로에 올려 놓아야 함, 이런 방법으로 완성된 철도 노선 또는 미완성 선로 구역의 소유권을 표시

    - 어떤 미완성 선로 구역을 소유한 플레이어가 자기 차례(선로 건설 단계 중)에 추가로 선로 타일을 배치해 선로를 연장시키지 않으면, 그 미완성 선로 구역의 소유권이 없어짐!

    - 위의 상황을 표시하기 위해 미완성 선로 구역에 있던 자기 말을 제거

    - 소유권이 없는 미완성 선로 구역에 다른 플레이어가 추가로 선로 타일을 배치해 선로를 연장시키면, 그곳에 해당 플레이어가 자기 말을 놓아 소유권을 표시!

    - 방향 전환은 선로를 연장하는 것이 아님

    - 미완성 선로 구역을 연장해서 도시나 마을과 연결하면, 이 미완성 선로 구역은 완성된 철도 노선이 됨

    - 완성된 철도 노선의 소유권은 게임이 끝날 때까지 바뀌지 않음

    - 교차, 병렬, 방향 전환, 마을 진입을 위해 선로 타일 1개를 다른 선로 타일 1개로 교체할 수 있음

    - 선로 교체는 지형의 영향을 무시하므로, 지형에 따른 추가 비용이 없음

    - 다른 플레이어 소유의 선로도 교체할 수 있지만, 다른 플레이어의 선로 방향을 바꿀 순 없음! 또한, 다른 플레이어의 선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선로를 교체해야 함

    - 선로 교체로 새로 추가하는 선로는 선로를 교체하는 플레이어의 선로와 반드시 연결되어야 함!

    - 미완성 선로 구역의 가장 마지막 선로 타일을 교체함으로써 선로의 방향을 전환시킬 수 있음

    - 소유권이 없는 미완성 선로 구역이나 자신의 미완성 선로 구역만 방향을 전환한 수 있음

    - 복선 타일의 방향을 전환할 때는, 기존의 다른 플레이어의 선로를 그대로 유지해야 함

    - 신도시 타일은 지도의 마을 칸 중에 원하는 곳에 지을 수 있고 배치할 때 드는 비용은 없음

    - 이미 마을 칸에 선로 타일이 놓여 있다면, 타일을 제거하고 신도시 배치 가능

    - 신도시 위에 다른 신도시 타일을 배치할 수 없음


  5. 상품 수송

    - 플레이어에게 상품 하나를 수송할 수 있는 기회가 두 번 주어짐

    - 플레이어 순서대로 상품 하나를 수송할 기회가 한 번씩 주어진 후, 같은 방법으로 상품 하나를 수송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짐

    - 상품은 반드시 완성된 철도 노선을 따라 수송해야 함

    - 상품은 각 도시나 마을을 한 번씩만 거쳐갈 수 있음!

    - 상품과 같은 색깔의 도시에 상품이 들어가면, 상품 수송이 끝

    - 플레이어의 상품 수송 능력에 따라 상품 수송에 사용할 수 있는 노선의 개수가 결정

    - 표시된 노선 개수 이하로, 완성된 철도 노선만 사용하여 상품을 수송할 수 있음

    - 상품 수송이 끝나면 수송한 상품 큐브를 주머니에 넣음

    - 완성된 철도 노선의 소유자는 상품을 수송할 때(자기 차례이든 다른 플레이어의 차례든) 사용된 자신의 완성된 철도 노선마다 수익 트랙에 있는 자기 말을 한 칸 전진시킴

    - 다른 플레이어의 완성된 철도 노선도 사용 가능, 그럴 경우 해당 플레이어의 수익 증가

    - 상품 수송을 하는 대신 자신의 상품 수송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상품 수송할 수 있는 두 번의 기회 중 한 번을 포기하고, 엔진 트랙에서 자기 말을 한 칸 전진시킴(두 번 모두 포기해서 두 칸 전진은 안됨!)

     
  6. 수익 얻기

    - 모든 플레이어는 수익 트랙에서 자기 말이 있는 위치에 따라 수익을 얻음, 수익 트랙에 적힌 숫자만큼 돈을 가져옴
     
  7. 경비 지불

    - 모든 플레이어는 경비를 지불

    - 지금까지 발행한 주식 한 주 당 1달러에 상품 수송 능력 당 1달러를 합친 금액이 경비

    - 자신이 가진 돈을 모두 지불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불해야할 경비가 남아 있다면, 지불해야 할 경비 1달러당 수익 트랙에서 즉시 자기 말을 한 칸씩 후퇴

    - 수익 트랙에서 플레이어 말을 후퇴시킨 결과 수익이 0달러 미만이 되면, 그 플레이어는 즉시 게임에서 탈락!

    - 탈락한 플레이어의 말이 미완성 선로 구역에 놓여 있다면, 말을 모두 제거

    - 탈락한 플레이어의 완성된 철도 노선을 사용하더라도 탈락한 플레이어의 수익이 증가하지 않음

    - 현황판에서 탈락한 플레이어 말을 모두 제거


  8. 수익 감소

    - 플레이어의 수익이 11~20사이라면, 수익은 2만큼 감소

    - 플레이어의 수익이 21~30사이라면, 수익은 4만큼 감소

    - 플레이어의 수익이 31~40사이라면, 수익은 6만큼 감소

    - 플레이어의 수익이 41~49사이라면, 수익은 8만큼 감소

    - 플레이어의 수익이 49를 넘는다면, 수익은 10만큼 감소


  9. 상품 증가

    - 게임을 시작했을 때의 인원과 같은 수의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결과에 따라서 상품을 배치

    - 2번 진행해서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을 구분해서 상품을 배치

    - 배치된 신도시 타일에 따라서 추가하는 상품도 있음을 주의!

     
  10. 턴 표시말 전진

    - 턴 트랙에서 턴 표시말을 한 칸 전진시킴

    - 마지막 턴이었다면, 턴 표시말을 전진시키는 대신 승점을 계산

    - 승점 계산은 (수익 1달러 당 3점)-(발행한 주식 1주 당 3점)+(완성된 철도 노선을 구성하는 선로 구간마다 1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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