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로나 시국에 아주 딱인 녀석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정 게임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만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이블탑시뮬레이터(TableTopSimulator)

 여러분들, 스팀으로 게임은 한 번 해보신 적 있으실 것 같은데 거기서 컴퓨터 게임이 아니라 '테이블탑시뮬레이터'(이하 테탑시)를 한 번 해보시면 굉장히 좋습니다. 물론 완벽하게 보드게임을 그대로 이식해온 것은 아니지만 최대한 편의에 맞추어서 온라인으로 사람들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저는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답니다!ㅎㅎ
 아쉬운 부분은 한글화에 대한 아쉬움이 있지만 영어가 어렵게 쓰여져 있지 않기 때문에 할만한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최근에 지인들과 제가 좋아하는 보드게임을 몇 번 즐겨봤는데 생각보다 재밌어서 자주 할 듯 하네요!ㅎㅎ 정가로 스팀에서 21000원에 판매하고 있는데 시즌이 오면 꽤 자주 50퍼센트 할인을 했던 것 같습니다!ㅎㅎ
 특히 테탑시를 더욱 재밌게 즐기려면 '디스코드'를 같이 다운받으시면 더 쾌적하게 게임을 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스코드로 서버를 개설한 후에 같이 보드게임을 즐길 분들을 초대해서 음성채팅을 하면서 테탑시로 보드게임을 진행하면 바로 옆에 있는 것처럼 게임을 할 수 있어서 더 좋습니다! 아래에 장점과 단점을 서술하고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소개하는 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ㅎㅎㅎ

장점

  • 모이지 않고도 보드게임을 할 수 있음
  • 디스코드와 함께한다면 바로 옆에 있는 것처럼 게임을 즐길 수 있음
  • 게임을 준비하고 치우는 번거로움이 없음
  • 인터페이스가 생각보다 간단해서 게임 진행이 생각보다 수월함

단점

  • 완전한 아날로그는 아니라서 아쉬움
  • 모든 보드게임을 할 수 있지는 않음
  • 한글화가 아쉬움
  • 새로운 보드게임을 익히기에는 어렵고 알고 있는 보드게임을 진행할 수 있음(룰마가 있다면 가능!)
  • 사람을 모으기가 애초에 힘들 수도 있음....

 

인터페이스(기본)

  • WASD - 화면 이동
  • F - 카드 뒤집기(Flip)
  • R - 카드 더미 섞기 / 주사위 던지기
  • L - 오브젝트 고정하기
  • 마우스 짧게 클릭 후 드래그 - 카드 더미에서 한 장 가져오기
  • 마우스 길게 클릭 후 드래그 - 카드 더미 통째로 가져오기
  • 마우스 우측 클릭 후 드래그 - 화면 회전
  • 마우스 휠 - 화면 확대/축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