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릴 게임은 새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환장하고 달려들만한 그런 게임입니다. 아름다운 새들의 모습을 카드로 감상하실 수 있는 엔진 빌딩 류의 보드게임, 윙스팬!ㅎㅎ 게임이 흘러가는 시스템이 쉽고 예뻐서 초보자 분들에게 영업하기도 좋고 숙련자 분들에게도 적당히 머리를 쓰게 해주는 좋은 위치의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ㅎㅎ 그럼 지금부터 게임 함께 보실까요?ㅎㅎ

게임 소개

윙스팬 - 아름다운 새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윙스팬 유럽 확장 - 유럽 지역에 사는 새들을 모아 놓은 확장입니다! 카드 풀이 늘었네요!

게임 인원 : 1~5인
게임 연령 : 13세 이상
게임 시간 : 40~70분

게임 상자에 그려진 새가 참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지 않나요?ㅎㅎ 내용품 한 번 보시겠습니다.

전체 구성품 - 색감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ㅎㅎ 예쁘게 잘 꾸며 놓은 게임은 기분을 좋게 하지요!ㅎㅎ

자세한 구성품 하나하나 사진으로 보실까용?ㅎㅎㅎ

먹이 주사위 5개, 먹이 토큰 5종류(좌), 플레이어 행동 큐브 5종류 8개씩 그리고 라운드 목표 타일(우)
보너스 카드와 새 카드(좌), 새 알과 라운드 목표 보드(우)
새 받침대(좌), 개인 보드판(우)
라운드 종료 요약 타일, 시작 플레이어 타일(좌), 모이통 주사위 타워(우)

게임 목표

- 새, 보너스 카드, 라운드 종료 목표, 알, 저장된 먹이, 카드 밑에 놓인 카드를 통해 얻은 점수의 합계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게임 준비 및 진행

1. 게임 준비

 1-1. 공동 준비

  1-1-1. 새 카드를 모두 섞어 더미를 만든 후 새 받침대 옆에 두고 3장을 뽑아 받침대에 앞면으로 올려놓습니다.
  1-1-2. 모든 먹이 및 알 토큰을 공급처에 놓습니다. 이 토큰들은 모든 플레이어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1-1-3. 먹이 주사위를 모두 모이통 주사위 타워 입구에 넣어 굴립니다.
  1-1-4. 목표 보드 중 사용할 종류 하나를 선택하고 해당 면이 보이도록 게임 공간에 놓습니다(녹색 면 혹은 파란색 면)
  1-1-5. 목표 타일을 보지 않고 모두 섞습니다. 목표 보드의 빈칸 네 곳에 각각 목표 타일을 1개씩 배치합니다. 나머지 목표 타일은 모두 게임 상자에 돌려놓습니다.
  1-1-6. 보너스 카드를 모두 섞어 더미를 만들고 게임 공간에 놓습니다.

4인 게임 진행 - 치열하게 게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1-2. 개인 준비

  1-2-1. 각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이 가져옵니다.
   - 개인 보드 1개
   - 선택한 색상의 행동 큐브 8개
   - 무작위로 뽑은 보너스 카드 2장
   - 무작위로 뽑은 새 카드 5장
   - 먹이 토큰 5개(각 종류별로 1개씩)
  1-2-2. 새 카드는 5장까지 선택해 가질 수 있으며 나머지는 버립니다. 선택한 카드마다 먹이 토큰 1개를 버려야 합니다.
  1-2-3. 보너스 카드 1장을 선택하고 나머지 1장은 버립니다. 보너스 카드는 새 카드와 함께 비교하며 선택할 수 있습니다.
  1-2-4. 무작위로 시작 플레이어를 선택해 시작 플레이어 토큰을 줍니다.

2. 게임 진행 - 총 4라운드로 진행, 각 라운드에 플레이어는 시계 방향으로 차례를 가지며 모든 플레이어가 각자의 행동 큐브를 모두 사용할 때까지 진행

 2-1. 자신의 차례에 플레이어는 개인 보드 왼쪽에 표시된 행동 4가지 중 1개를 선택해 수행합니다.
  2-1-1. 새 놓기 : 손에 든 새 카드 한 장을 놓습니다.
  2-1-2. 먹이 얻기(모이통에서) : 먹이를 얻고 숲의 새 능력을 모두 활성화합니다.
  2-1-3. 알 낳기 : 알을 낳고 초원의 새 능력을 모두 활성화합니다.
  2-1-4. 새 카드 뽑기 : 새 카드를 뽑고 습지의 능력을 모두 활성화합니다.

개인 보드판 - 각 행동마다 행동 요약이 간단하게 나와 있습니다

 2-2. 각 행동에 대한 자세한 설명
  2-2-1. 새 놓기 : 손에 든 새를 놓으려면, 새를 놓으려는 칸 위쪽으로 새 놓기 구역에 행동 큐브 한 개를 놓습니다. 새의 먹이와 알 비용을 지불한 뒤, 해당 새 카드를 개인 보드에 놓습니다. 이때, 만약 "놓을 때" 능력이 있다면 즉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2-2-2. 새 놓기 행동을 제외한 나머지 3개의 행동은 다음의 세 단계에 따라 진행합니다.
   2-2-2-1. 자신의 개인 보드에서 서식지 한 곳을 선택해 해당 가로줄의 비어 있는 맨 왼쪽 칸에 행동 큐브 한 개를 놓고, 그 칸의 혜택을 얻습니다.
   2-2-2-2. 행동 큐브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한 칸씩 옮기며 가로줄에 있는 "활성화할 때" 능력의 갈색 새를 모두 활성화합니다. 각 능력은 선택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2-2-2-3. 행동 큐브를 맨 왼쪽까지 옮겼다면, 그곳에 두고 차례를 마칩니다.

 2-3. 모든 플레이어가 각자의 행동 큐브를 모두 사용했다면,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아래의 단계를 순서대로 따릅니다.
  2-3-1. 자신의 개인 보드에서 모든 행동 큐브를 제거
  2-3-2. 방금 종료된 라운드의 라운드 종료 목표에 대한 점수를 기록
  2-3-3. 새 받침대에 앞면으로 놓인 새 카드를 모두 버리고 더미에서 새로운 카드를 뽑아 채워 넣음
  2-3-4. 시작 플레이어 토큰을 시계방향으로 다음 플레이어에게 건네줌
  (행동 큐브 1개를 사용해 라운드 종료 목표에서 자신의 점수를 표시합니다. 그 결과로 행동 큐브가 라운드가 진행됨에 따라 1개씩 줄어듭니다)

 

복잡해 보이시나요?!ㅎㅎ 아마 처음에 보시면 대부분의 보드게임들이 그렇겠지만 어려워 보일 겁니다. 하지만 게임을 직접 해보시면 이런 재미를 느낄 수 있구나 하고 생각하실 겁니다. 그러다가 매력에 풍덩 빠지게 될 거예요!^^ 윙스팬이라는 게임은 저도 좋아하는 게임이지만 특히 영업용으로 적절하다고 생각이 들더라고요.ㅎㅎ 화려한 그림체에 압도당한다는 느낌보다는 예쁜 새들을 많이 데려오고 싶은 기분?ㅎㅎ 새 알들도 퀄이 좋아서 마치 고급진 초콜릿 과자를 보는 기분이랄까요?ㅎㅎ 아쉬운 점은 원래 한국에서 이 게임의 라이선스를 갖고 있던 ALG라는 회사가 망하고 코리아보드게임즈로 넘어가면서 새로운 버전으로 나왔는데 추후의 확장들이 원래 ALG 판과는 호환이 좀 아쉽다는 점입니다.ㅠㅠ 그래도 저는 ALG 판으로 게임을 갖고 있습니다.ㅎㅎㅎ총알이 부족하기 때문이지요...ㅠㅠ아쉽지만 그래도 게임을 즐기는 데는 큰 무리는 없다는 점에서 만족하고 있습니다.ㅎㅎ 굉장히 쉽고 게임 시간도 생각보다 짧기 때문에 부담 없이 즐기실 수 있다는 점도 큰 몫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 카드가 종류가 굉장히 많아서 한 판만으로는 절대 게임을 온전히 즐겼다고 볼 수 없기에!!! 앉은자리에서 여러 판 할 수도 있다는 그런 무시무시한 점이 장점이자 단점이네요 ㅎㅎ자기 차례가 오면 하는 게 4가지 행동 중에 한 가지만 하면 되니 게임 중에도 머리 아플 일은 그렇게 없다는 것도 장점입니다!ㅎㅎ물론 새 카드가 원하는 게 안 나오면 조금은 고통스럽지만 그게 아무래도 카드를 이용한 엔진 빌딩 보드게임들의 딜레마 아닐까요?ㅎㅎ

정리하자면

장점

  • 게임 시간이 나름 짧기 때문에 여러 판 진행해도 피로도가 높지 않음
  • 아름다운 새의 실제 모습을 그림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눈이 즐거움
  • 새의 종류가 다양하고 앞으로 나올 확장들까지 생각하면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새들에 대한 것을 알 수 있음

단점

  • 새 카드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서 게임이 매끄러울 수도 혹은 힘들어질 수도 있음
  • 이제 좀 게임을 제대로 해볼까 하면 끝나버리는 듯한 아쉬움이 느껴질 수도 있음
  • alg 판이 앞으로 코보게에서 나올 확장과 호환이 좀 부족함

어떠세요?ㅎㅎ 저랑 같이 새 좀 키워 보시렵니까?ㅎㅎ

이상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남자 쭈니였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