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릴 게임은 '센추리 골렘 에디션'이라는 게임인데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입니다. 처음 했을 때의 신선함과 새로움을 잊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이 게임에 비해 더 어려운 게임도 하고 더 재밌게 하는 게임도 있지만 이 게임이 저에게 준 그때의 느낌은 제 마음속에서 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제가 보드게임이라는 취미를 시작한 건 앞서 다른 글에서도 소개드렸듯이 2015년 중순이었습니다 그렇게 2년에서 3년 정도 보드게임 모임을 하면서 저에게 있어서 보드게임이란 일상 속에서의 지친 마음을 달래주는 요소였습니다. 그렇게 시작했기에 한편으로는 보드게임을 하는데 즐거움이 우선이었기에 아무래도 파티게임 위주로 즐겼고 한 판에 2시간~3시간 걸리는 게임들은 왜 하는 건지 의문이 들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2017년엔가 18년엔가 이 게임을 처음으로 접해보았는데 저에게는 신세계였습니다. 승점을 1점이라도 더 먹기 위해서 노력했던 게임은 이 게임이 처음이었습니다. 게임에서 이겨보고자 아득바득 머리를 쓴 게임 역시 이 게임이 처음이었습니다.... 저에게는 이 게임이 보드게임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준 게임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소중한 게임입니다. 그럼 이제 여러분들에게 게임 소개 시작하겠습니다!ㅎㅎ

게임 소개

센추리 골렘 에디션 - 골렘이 크지만 귀엽게 생겼죠?ㅎㅎ 박스 크기는 꽤 사이즈가 나갑니다!

게임 인원 : 2~5인
게임 연령 : 8세 이상
게임 시간 : 30~45분

게임의 장르는 덱빌딩입니다. 본인이 갖고 있는 덱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구성해서 게임을 진행해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게임은 정식 한글판은 나오지 않았지만 안에 보시면 한글로 규칙서가 존재합니다. 원래는 센추리 향신료의 길이라는 게 원래 게임인데 같은 규칙을 가진 게임을 테마를 바꾸어서 재출시한 것이 바로 센추리 골렘 에디션입니다! 원래 테마는 15~16세기의 향신료 무역을 위주로 했는데 저렇게 판타지 테마로 바꾼 것입니다. 물론 원래의 테마도 갖고 있었지만 그 게임은 지인분에게 선물로 드렸답니다!ㅎㅎ 이제 구성품 보실까요?ㅎㅎ

 

전체 구성품 - 종류별 수정, 카라반 카드, 상인 카드, 승점 카드, 기본 상인 카드, 은 동전, 구리 동전

 

카라반 카드 - 총 5장이 있는데 아래의 카라반 카드의 우측 상단에 보시면 수정 표시가 있는데 카라반 카드를 나누어 줄 때 무작위로 나누어 주고  수정 표시가 있는 카라반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가 시작 플레이어입니다.

 

기본 상인 카드 - 모든 플레이어가 2장씩 들고 시작하는 기본 상인 카드입니다.

 

동전 20개 - 구리 10개, 은 10개 입니다. 구리는 개당 3점, 은은 개당 1점입니다.

 

상인 카드 - 게임에서 이로운 효과를 주는 상인 카드입니다.

 

승점 카드 - 여러 조합으로 승점 카드를 획득해야 합니다.

 

4가지 종류의 수정 - 위의 자원을 바탕으로 게임을 진행합니다.

크.... 수정들이 참 아름답죠?ㅎㅎ 게임은 쉽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인 '쉽게 배우지만 익히기에는 어려운 게임'입니다. 물론 저에게는 익히기 어렵다는 것은 이기기 어렵다는 말과 같은 의미랍니다.ㅎㅎ이제 규칙을 한번 보실까요?ㅎㅎ

 

게임 준비 및 진행

1. 게임 준비 - 플레이어는 기본 상인 카드를 2장씩 받습니다. 플레이어가 카라반 카드를 1장씩 나누어 갖습니다. 그런 뒤에 시작 플레이어가 정해지면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 자원을 받습니다. 첫 번째 플레이어는 노란색 수정 3개, 두 번째와 세 번째 플레이어는 노란색 수정 4개 그리고 네 번째와 다섯 번째 플레이어는 노란색 수정 3개와 초록색 수정 1개를 받습니다. 그리고 상인 카드와 승점 카드를 각각 섞어서 더미를 만든 후 상인 카드는 6장, 승점 카드는 5장을 앞면으로 펼쳐 놓습니다. 그리고 구리 동전과 은 동전을 게임하는 인원수에 2배만큼 꺼내어서 승점 카드에 가장 왼쪽에 구리 동전, 그 오른쪽에 은 동전을 배치합니다. 

4인 진행 게임 준비 - 우측 하단의 플레이어가 시작 플레이어입니다.

 

2. 게임 진행 - 시계 방향으로 게임을 진행합니다. 자기 차례가 오면 다음의 4가지 행동 중에 하나를 하면 됩니다.

 2-1. 상인 카드 1장 획득하기 - 상인카드를 획득하는데 더미와 가장 먼 곳에 놓인 상인 카드는 아무런 비용 지불 없이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다음의 카드들 중에서 획득하고자 한다면 본인의 카라반 카드 위에 놓여 있는 자원(종류 관계없이)을 비용으로 지불해야 합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좌측부터 설명을 드리자면 현재 노란색 수정을 4개 갖고 있는 플레이어의 차례라고 한다면 플레이어가 지금 2개의 노란색 수정을 원하는 상인 카드의 왼쪽에 놓여 있는 카드에 하나씩 올려 놓고 본인이 원하는 세 번째 상인 카드를 가져온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비어 있는 상인 카드 칸은 한 칸씩 왼쪽으로 밀리게 되고 카드 더미에서 새로운 카드를 꺼내서 가장 오른쪽 칸에 앞면으로 둡니다.

 

 2-2. 상인 카드 1장 사용하기 - 본인의 손에 있는 상인 카드 1장을 앞면으로 내리고 효과를 적용합니다. 

기본 상인 카드 중에 오른쪽 편에 있는 카드를 사용한다고 하면 해당하는 카드를 앞으로 내립니다. 그런 뒤에
수정 공급처에서 해당하는 자원을 본인의 카라반 카드 위에 놓습니다. 여기서 카라반 카드 위에 놓을 수 있는 수정의 최대 개수는 10개입니다. 만약 게임을 진행하다가 10개가 넘어가게 된다면 플레이어가 원하는 만큼 버리고 10개를 놓으면 됩니다.

여기서 상인 카드에 대해서 좀 더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상인 카드에서 위의 예시에서 사용한 카드가 아닌 나머지 카드는 수정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카드인데 한 개의 수정을 두 단계 업그레이드하거나 두 개의 수정을 각각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의 상인 카드를 설명드리자면 왼쪽에 있는 카드는 노란색 수정 5개를 분홍색 수정 2개로 바꾸는 것이고, 오른쪽에 있는 카드는 파란색 수정 2개를 분홍색 수정 1개, 녹색 수정 2개로 바꾸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배수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만약 노란색 수정을 10개를 가지고 왼쪽에 있는 카드를 사용한다면 분홍색 수정 4개를 갖고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2-3. 승점 카드 1장 획득하기 - 승점 카드의 아래에 그려진 자원을 확보했다면 해당하는 자원을 공급처로 낸 후에 해당하는 승점 카드 1장을 가져옵니다. 이 때 가장 왼쪽에 놓인 카드를 가져왔다면 구리 동전을 하나 가져옵니다. 만약 왼쪽에서 두 번째에 놓인 카드를 가져왔다면 은 동전 하나를 가져옵니다. 구리 동전은 개당 승점 3점이고 은 동전은 개당 승점 1점입니다.

파란색 수정을 5개 낸 후에 해당하는 카드를 가져옵니다.
가져온 승점 카드는 뒤집어서 상대방이 몇 점인지 모르게 합니다.

 

 2-4. 휴식 -  사용했던 모든 상인 카드를 다시 손으로 되돌립니다. 즉, 사용했던 카드들은 1회용이 아니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다 사용하지 않은 채로 휴식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3장의 상인 카드를 휴식을 취함으로 다시 손으로 가져왔습니다.

 

위의 4가지 행동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행동은 제 생각에는 휴식인 것 같습니다. 타이밍을 잘 맞추고 휴식을 해야 내가 목표한 승점 카드를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 종료 및 승리 조건

1. 게임 종료 - 4~5인 게임 시에 누군가 5장의 승점 카드를 먹는 순간 해당 라운드까지 진행을 하고 게임을 종료합니다.(2~3인 게임 시에는 6장의 승점 카드를 먹으면 종료됩니다.

2. 승리 조건 - 승점 카드에 적힌 점수, 구리, 금 동전의 점수 그리고 남은 자원의 점수(노란색 수정을 제외하고 나머지 수정들이 개당 1점씩입니다!)를 모두 더해서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자입니다!

 

 드디어 이 게임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리다니... 감동의 순간입니다.... 보드게임을 시작한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7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는 것이 믿기지가 않습니다. 그중에서 제가 가장 애정 하는 게임을 소개해드린다는 게 너무나 즐겁습니다.ㅎㅎ 다음에 소개해드릴 게임은 이 게임의 후속작인데 총 3편까지 있습니다. 그 게임들도 즐겁게 할 수 있는 게임이라서 벌써 기대가 되는군요.ㅎㅎ어떠셨습니까? 어려워 보이실 수 있지만 막상 하고 나면 한 판 더를 외치게 될 수밖에 없으실걸요?ㅎㅎ 

이상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남자 쭈니였습니다!ㅎㅎ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