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추리 시리즈의 마지막 게임을 소개해드리기 전에 제가 가장 많이 했다고 할 수 있는 게임을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게임은 굉장히 위험한 게임이니 부디 읽기 전에 주의해서 읽어주셔야 합니다. 제가 여러 보드 게임 모임에 대해서 구경도 했었는데 이 게임은 어떤 모임에서는 금지가 될 만큼 위험한 게임입니다.... 지금부터 소개하도록 하지요.
오늘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릴 게임은 '티츄'라는 게임입니다. 장르는 클라이밍입니다. 선 플레이어부터 손에서 패를 털어내서 가장 빨리 손에서 패를 다 털어 내는 것이 게임의 목표입니다. 그럼 구성품 확인하겠습니다.

게임 소개

게임 인원 : 3~10인(하지만 4명이 진리!!)
게임 시간 : 30~90분
게임 연령 : 10세 이상

티츄 - 여러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일 뿐이죠! 이건 그리고 두 개의 덱이 있습니다!ㅎㅎ

게임의 구성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카드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구성이 특수 카드를 제외하고는 트럼프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구성품 - 트럼프 1벌이 있고 용, 봉, 개, 새 카드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총 56장이 있는 것이죠!

아주 가성비 좋은 구성입니다. 그저 카드 하나로 보드게임 모임들에서 '금지'되는 게임이라니... 이제 룰을 한 번 설명해보겠습니다.

게임 준비 및 진행

1. 게임 준비 - 4명이 서로 마주 보고 앉습니다. 마주 보고 있는 플레이어들이 같은 편입니다. 즉, 게임은 팀전으로 2대2로 진행이 된다는 뜻입니다. 카드 잘 모아서 카드를 잘 섞습니다. 각 플레이어에게 8장씩 나누어 줍니다. 그리고 카드를 본 후에 '라지티츄'를 선언할지 각자 플레이어마다 결정합니다. 선언하지 않는다면 패스를 외칩니다. 그렇게 모두 선언할지 말지 결정한 후에 남은 카드 더미에서 6장씩 마저 나눕니다. 그런 후에 모든 플레이어가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플레이어에게 1장씩 줍니다! 그렇게 패를 교환하면 게임할 준비가 다 끝났습니다!
2. 게임 진행 - 새 카드를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가 시작 플레이어가 됩니다. 게임은 한 판마다 여러 번의 라운드를 통해서 진행됩니다. 게임의 방향은 특이하게도 '반시계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시작 플레이어부터 조합에 맞게 손에 있는 카드를 앞면으로 냅니다. 여기서 게임 준비와 비슷하게 본인의 카드를 1장이라도 내기 전에 '스몰티츄'를 외칠 수 있습니다.
'라지티츄'는 본인이 이번 판에서 확실히 1등할 것 같을 때 선언하는 것인데 '라지티츄'를 선언하고 본인이 1등을 하면 점수 계산 후에 추가 200점이 있지만 실패하면 -200점의 페널티가 있습니다. '스몰티츄'는 선언한 사람이 1등하면 추가 100점이 있지만 실패하면 -100점의 패널티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선언한 사람의 다른 팀원이 1등을 해서도 안된다는 점입니다.

낼 수 있는 조합은 포커의 족보와 유사합니다! 아래에 족보를 설명하겠습니다. 포커와 다른 점은 플러시 조합이 없습니다.
싱글 - 한 장으로만 낼 수 있는 조합입니다.
페어 - 같은 숫자 카드 2장을 낼 수 있는 조합입니다.
연속 페어 - 연속된 숫자로 페어 조합으로 낼 수 있습니다. 연속되기만 한다면 장수를 많이 낼 수 있습니다.
예)'33,44' / '33,44,55,66,77' / 'JJ,QQ,KK,AA'
트리플 - 같은 숫자 카드 3장을 낼 수 있는 조합입니다.
스트레이트 - 연속된 숫자 카드 5장 이상으로 낼 수 있는 조합입니다.
풀하우스 - 트리플+페어의 조합입니다. 트리플로 구성된 숫자의 합이 더 높은 쪽이 강한 패입니다.

다음의 패는 '폭탄'이라는 조합으로 본인의 차례가 아닐 때에도 낼 수 있고 조합을 맞추지 않아서 내도 되는 아주 강력한 패입니다!

포카드 - 같은 숫자 4장으로 낼 수 있는 조합입니다.
스트레이트 플러시 - 연속된 숫자가 같은 무늬로 5장 이상으로 낼 수 있는 조합입니다.
(참고로 폭탄끼리의 강함은 스트레이트 플러시가  포카드보다 더 강하며 스트레이트 플러시인 경우에는 같은 장수라면 높은 숫자가 강하고 장수가 다르다면 '장수가 많은' 쪽이 강합니다. 예를 들어 '56789'조합의 스트레이트 플러시가 '234567'조합의 스트레이트 플러시보다 약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특수 카드에 대해서, 일명 '용봉개새'카드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용 카드 - 강력한 카드입니다. 25점 카드이기도 합니다. '싱글'조합으로만 낼 수 있습니다. 싱글 중에서 가장 강합니다. 하지만 '폭탄'조합에 이기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강력한 카드이기 때문에 페널티가 있는데 용 카드로 본인이 선을 가져왔다면 용 카드로 획득한 모든 카드는 반드시 상대방 플레이어 중 한 명에게 주어야 합니다.

봉황 카드 - 강력한 카드이지만 '-25점' 카드입니다.여러 가지 조합에 맞춰서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합으로 '폭탄'을 만들어낼 순 없습니다. 싱글로 사용한다면 앞서 깔린 카드보다 0.5 높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용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개 카드 - 차례가 선인 플레이어만 쓸 수 있는 카드입니다. 우리팀에게 차례를 넘깁니다. 만약에 우리팀이 카드를 다 털고 나갔다면 내 오른쪽 플레이어가 있다고 생각하고 넘어간다고 차례를 넘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새 카드 - 시작 플레이어를 알리는 카드입니다. 패를 확인한 후에 본인이 이 카드를 있음을 알리고 게임을 진행하면 됩니다. 싱글로 내도 되고 스트레이트 조합으로 내도 됩니다. 하지만 다른 조합으로는 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새 카드를 내면서 다음 차례의 플레이어에게 2~A 중에서 하나를 골라서 해당하는 숫자를 포함하는 조합을 내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후.... 처음에 해보시는 분들은 조합의 가짓수가 많아서 헷깔리실 수도 있지만 조금만 하다보면 쉽게 익히실 수 있습니다!!!ㅎㅎ 그럼 이제 본격 진행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플레이어부터 자기가 원하는 조합의 패를 손에서 앞면으로 내는데 그 다음 플레이어부터는 해당하는 조합에 맞춰서 그것보다 더 높은 숫자로 내야 합니다! 같은 숫자 카드의 조합을 낼 순 없습니다. 다시 말해, 누군가가 낸 패에 대해서 다음 플레이어는 높은 패를 내거나 패스를 외칠 수 있습니다. 그렇게 게임이 진행이 되다가 누군가가 낸 패에 대해서 모든 플레이어가 패스를 하면 패스를 하게 만든 패를 낸 플레이어가 그 전에 나왔던 모든 카드를 뒷면으로 더미를 만든 채 자기 앞으로 둡니다. 그리고 다시 자기 패에서 원하는 조합으로 라운드를 진행하면 됩니다.
여러 라운드를 진행하다 보면 손에 있는 패를 가장 먼저 털어 낸 플레이어가 나오는데 해당 플레이어가 그 판에서 1등 플레이어입니다. 그리고 2등, 3등, 4등 플레이어가 결정되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본인의 앞에 뒷면으로 놓여진 버린 카드 더미에서 점수 카드를 찾아야 합니다.
점수는 어떤 카드에 있냐면 위에서 설명했듯이 용, 봉황 카드, 숫자 5, 10 카드, 그리고 K 카드에 점수가 있습니다. 숫자 5 카드는 5점, 10과 K 카드에는 10점씩 있어서 합이 총 100점입니다. 즉 한 판이 끝나면 양 팀은 점수가 총합이 딱 100점이 나옵니다. 따라서 한 팀의 점수만 계산하면 되는데 여기서 순위가 결정되고 나서 중요한 것은 4등 플레이어의 점수 계산이 중요합니다. 4등 플레이어가 획득한 점수는 그 판의 1등 플레이어에게로 갑니다. 그리고 4등 플레이어가 내려 놓지 못한 카드 중에서 점수 카드가 있다면 그것은 반드시 상대편의 점수로 갑니다! 그리고 1등과 2등을 한 팀이 동시에 한다면 카드 점수를 계산하지 않고 해당하는 팀이 200점을 획득하고 진 팀은 0점을 획득합니다.
그렇게 한 판이 끝나면 다시 카드를 모두 섞어서 다음 판을 진행합니다.


게임 종료 및 승리 조건

게임 종료 및 승리 조건 - 두 팀 중에서 매 판 누적 점수 합이 1000점이 먼저 넘어가는 팀이 이깁니다. 두 팀이 동시에 1000점을 넘었다면 더 높은 팀이 승리합니다.
이 게임은 정말 재밌습니다. 글로 읽으실 때는 눈이 빠지실 것 같고 잘 모르시겠지만 막상 해보면 이거 하나로 밤샘은 예약해놓은 당상입니다.ㅎㅎ 그럼 오늘은 추가로 게임을 하다가 의문이 드실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적어 두고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티츄 FAQ
- 폭탄은 모든 카드 조합을 이길 수 있지만 판을 시작할 권한을 막지는 못합니다.
- 개 카드는 일반 카드가 아닙니다. 개 카드는 파트너에게 시작 플레이어 권한을 넘기는 것입니다. 개 카드가 플레이되면 바로 권한이 넘어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개 카드에 폭탄은 사용하지 못합니다.
- 꼭 필요하거나 급한 상황이라면 자신이 낸 카드에 폭탄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3번째로 게임을 끝내는 플레이어가 마지막 카드를 내고 승리하여 카드들을 가져온다면 그것들도 점수에 포함됩니다. 만약 용 카드를 사용하여 승리하였다면 라운드가 끝나기 전에 다른 팀에 넘겨주어야 합니다.
- 용 카드가 폭탄에 의해 파괴되면 용 카드 사용자가 얻은 카드들을 주지 않습니다.
- 폭탄은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두 패스하고 난 다음이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츄는 속도를 다루는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잠깐 멈추고 폭탄을 던질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 개 카드로 조합을 이루거나 자신이 시작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 새 카드의 요청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약 스트레이트에 포함된 새 카드라면 다음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요청한 카드를 포함한 알맞은 스트레이트를 낼 수 있다면 반드시 내야 합니다. 누군가가 그 요청을 만족시킬 때까지 지속됩니다. 몇 라운드 동안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봉황 카드는 특수한 카드이기 때문에 봉황 카드 자신이 요청되는 일은 없지만, 봉황 카드를 사용한 조합으로만 만족시킬 수 있다면, 내야 합니다.
- 새 카드가 있어도 시작 시 꼭 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 새 카드를 포함한 스트레이트를 내어도 당연히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용 카드로 승리하여 얻은 카드들은 반드시 상대편에게 주어야 합니다. 단 한 가지 예외가 있는데, 용 카드 위에 폭탄을 사용하여 승리하면 용 카드로 승리한 것이 아니라 폭탄으로 승리한 것이기 때문에 상대편에게 카드를 주지 않습니다.
- 용 카드로 카드 조합은 불가능합니다.
- 봉황 카드로 폭탄을 조합할 수는 없습니다.
- 봉황 카드를 이용하여 A가 들어간 스트레이트보다 더 높은 스트레이트는 조합할 수 없습니다. 말하자면 A가 들어간 스트레이트보다 더 높은 스트레이트는 있을 수 없습니다. 봉황 카드는 조합에서 일반 카드의 대용으로만 사용됩니다.
크.... 제가 여태껏 했던 모든 보드게임들의 횟수가 이 게임과 비슷할 것입니다.ㅋㅋㅋㅋ 정식 룰은 1000점 내기이지만 소소하게 500점 내기를 해도 충분히 재미있습니다. 하지만 보드게임을 많이 해보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제가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 게임을 배우기 시작하면 다른 게임들이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ㅠㅠ 그만큼 이 게임이 중독적이라는 이야기입니다...ㅋㅋㅋ악마의 게임 티츄.... 같이 해보시겠습니까?ㅎㅎ
이상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남자 쭈니였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