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많은 보드게임들을 했지만 가장 가성비가 좋았던 게임들은 역시 주로 카드로 구성되어 있는 게임들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카드만으로도 여러 사람들을 기쁘게도 하고 슬프게도 했던 게임들이 많았는데요, 오늘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릴 게임은 '트릭테이킹' 장르의 게임이고 2인 전용 게임입니다. 말 그대로 카드 위주로 돌아가는 게임이고 제가 좋아하는 게임 시스템인 트릭테이킹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스컬킹에서도 설명드렸지만 트릭테이킹 카드 게임이 아무래도 가성비가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소개해드렸던 게임들 가운데에서도 스컬킹(외쳐 갓컬킹!), 후지 플러시, 등의 게임들이 있었는데 가성비가 좋았다고 생각합니다.ㅎㅎ 인원이 많을수록 재밌는 트릭테이킹! 그런데 오늘은 2인 전용이라니 과연 재미있을까요?ㅎㅎ 저랑 함께 보시겠습니다!

게임 소개

지킬 대 하이드 - 인상적인 그림들이 그려져 있는 표지입니다! 만두게임즈에서 나왔고 한국 작가분이 만드신 보드게임이라는 점이 대단합니다!

게임 연령 : 14세 이상
게임 인원 : 2인
게임 시간 : 20분

전체 구성품 - 슈트 카드 21장, 물약 카드 4장, 슈트 토큰 3개, 게임판 1개, 잠식 말 1개
게임판 1개 - 10칸이 그려져 있습니다! 작은 사이즈네요!
슈트 토큰 3개 - 보라색이 오만, 초록색이 탐욕, 빨간색이 분노를 뜻한다네요!
물약 카드 4장 - 이 물약 카드에는 특수한 효과가 있습니다!
잠식 말 - 광기에 잠식 되지 않게 해야합니다! 때로는 광기에 몸을 맡기는 것도 좋은 선택이지요!ㅎㅎ
슈트 카드 - 분노 카드 1~7, 탐욕 카드 1~7, 오만 카드 1~7

박스 사이즈도 작아서 안에 적은 구성품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잠식 말이 꽤 질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격 대비 묵직한 느낌이 참 좋았습니다.ㅎㅎ 이제 그럼 어떻게 게임이 흘러가는지 확인해보실까요?

 

게임 목표

  • 두 플레이어는 각자 지킬 박사의 역할과 하이드의 역할을 맡습니다. 이 때 서로의 목표가 달라집니다.
  • 지킬 박사의 경우, 하이드에게 잠식당하지 않고 자기 인격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 하이드의 경우, 지킬 박사의 인격을 완전히 잠식하는 것입니다.
  • 매 라운드, 지킬 박사와 하이드가 각각 승리한 트릭 개수의 차이가 클수록 지킬 박사의 인격은 점점 하이드에 가까워집니다. 3라운드를 진행하는 동안, 지킬 박사의 인격이 완전히 하이드에게 잠식당하면 하이드의 승리입니다. 반면, 3라운드가 끝난 이후에도 지킬 박사가 자기 인격을 유지하고 있다면 지킬 박사의 승리입니다!

 

게임 준비 및 진행

1. 게임 준비
 1-1. 지킬 박사를 맡을 사람과 하이드를 맡을 사람을 정합니다.
 1-2. 게임판의 방향이 각자의 역할과 일치하도록 테이블 위에 놓습니다.
 1-3. 잠식 말을 게임판의 가장 오른쪽 칸에 놓습니다.
 1-4. 슈트 토큰 3개를 게임판 옆에 놓습니다.
 1-5. 슈트 카드와 물약 카드를 모두 잘 섞어 하나의 더미를 만들어 둡니다.
 1-6. 첫 라운드에는 지킬 박사가 시작 플레이어가 됩니다.

게임 준비 - 좌측이 하이드 역할, 우측이 지킬 박사의 역할입니다!

2. 게임 진행 - 게임은  총 3라운드로 진행하며, 각 라운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합니다.

 2-1. 준비 단계 - 각자 카드 더미에서 카드 10장을 뽑아 상대에게 보이지 않도록 손에 듭니다. 더미에 남은 카드 5장은 이번 라운드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 후, 각자 손에서 카드를 골라 동시에 교환합니다. 1라운드에는 1장, 2라운드에는 2장, 3라운드에는 3장을 교환합니다 (중요 : 만약 자기 손에 물약 카드가 2장 이상 있다면, 교환할 카드에 반드시 물약 카드를 최소 1장 이상 포함해야 합니다).

 2-2. 트릭 단계 - 잠식 말이 지킬 영역에 놓여 있다면 지킬 박사가, 하이드 영역에 놓여 있다면 하이드가 첫 번째 트릭을 진행합니다. 즉, 1라운드에는 반드시 지킬 박사가 첫 번째 트릭을 시작합니다. 트릭 단계에는 총 10번의 트릭을 진행합니다. 시작 플레이어부터 각자 1장씩 카드를 내려 놓는 것을 하나의 트릭이라고 합니다. 트릭의 진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2-2-1. 내려 놓은 카드가 슈트 카드라면 상대 플레이어는 시작 플레이어와 같은 색깔의 슈트 카드를 내려놓거나, 물약 카드를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시작 플레이어와 같은 색깔의 슈트 카드가 없다면, 원하는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2-2-2. 내려놓은 카드가 물약 카드라면 시작 플레이어는 슈트를 지정합니다. 상대 플레이어는 손에 물약 카드가 있더라도 지정된 슈트 카드를 내야 합니다. 그 슈트 카드가 없다면 원하는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각자 손에서 카드를 1장씩 내려놓았다면, 두 카드를 비교합니다.
  2-2-3. 두 카드의 슈트가 같다면, 더 높은 숫자를 내려놓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2-2-4. 두 카드의 슈트가 다르다면, 더 높은 등급의 슈트를 내려놓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2-2-5. 한 명이라도 물약 카드를 내려놓았다면, 물약 카드의 효과를 해결한 뒤 더 높은 숫자를 내려놓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트릭에서 승리한 사람은, 이번에 놓인 2장의 카드를 모두 가져갑니다.(이 2장의 카드를 묶어 하나의 트릭이라고 합니다.) 그 후, 다음 트릭의 시작 플레이어가 됩니다. 각자 10장의 카드를 모두 사용했다면, 트릭 단계를 마치고 잠식 단계를 진행합니다.

슈트의 등급 정하려면?

- 슈트의 등급은 게임판 위쪽의 슈트 영역에 표시됩니다. 라운드를 시작할 때 이 슈트 영역은 비어 있으며, 게임을 진행하며 다음과 같이 슈트의 등급이 정해집니다.

  • 누가 냈는지와는 관계없이, 라운드에서 첫 번째로 내려놓은 슈트 카드와 일치하는 슈트 토큰을 슈트 영역 가장 왼쪽 칸에 놓습니다.
  • 이후 누군가 다른 슈트의 카드를 내려놓으면, 해당 슈트 토큰을 슈트 영역의 두 번째 칸(가운데 칸)에 놓습니다. 자동으로, 마지막 슈트 토큰을 슈트 영역의 가장 오른쪽 칸에 놓습니다.
  • 슈트의 등급은 슈트 영역의 위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가장 왼쪽 슈트가 가장 등급이 낮으며, 가장 오른쪽 슈트가 가장 등급이 높습니다.

물약 카드의 효과

- 누가 물약 카드를 냈는지와 관계없이, 물약 카드는 상대 카드의 슈트에 따라 다음과 같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 오만(보라색) - 이번 트릭에서 승리한 사람이, 상대가 획득한 트릭(카드 2장)을 하나 빼앗아 옵니다. 상대가 획득한 트릭이 없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중요 : 물약 카드를 내려놓은 사람이 아니라, 트릭에서 승리한 사람이 이 효과를 사용한다는 것에 유의하세요!)
  • 탐욕(초록색) - 각자 손에 들고 있는 카드 중 2장을 고른 뒤, 동시에 교환합니다. 가지고 있는 카드가 1장뿐이라면, 그 1장을 교환합니다(이 효과는 라운드의 마지막 트릭일 때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 분노(빨간색) - 슈트의 등급을 초기화합니다. 모든 슈트 토큰을 게임판 옆으로 빼둡니다. 이후, 슈트 등급은 위에 슈트 등급을 정하는 규칙에 따라 다시 정해집니다.
  • 물약 카드 :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두 카드의 숫자를 비교한 후, 카드의 숫자가 더 높은 플레이어가 트릭에서 승리합니다.
  • 누구든 물약 카드를 내면, 그 효과를 처리한 뒤 슈트와 관계없이 더 높은 숫자의 카드를 내려놓은 사람이 트릭에서 승리합니다.
  • 물약 카드의 숫자에는 '+'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2+는 2보다 높지만, 3보다는 낮습니다. 나머지 카드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시)

(1) 우측의 지킬 박사 역할의 플레이어가 시작 플레이어이고 탐욕 4 카드를 내렸고, 좌측의 하이드 역할의 플레이어가 탐욕 1 카드를 내려서 트릭을 지킬 박사 역할의 플레이어가 가져왔습니다. 

 

(2) 지킬 역할의 플레이어가 분노 4 카드를 냈고 하이드 역할의 플레이어가 분노 3 카드를 내서 트릭을 지킬 박사 역할의 플레이어가 가져왔습니다.

 

(3) 지킬 박사 역할의 플레이어가 오만 1 카드를 내고 나서 하이드 역할의 플레이어가 물약 5+ 카드를 내고 트릭을 가져온 후에 물약 카드의 효과로  지킬 박사 역할의 플레이어의 트릭을 가져왔습니다!

 

(4) 하이드 역할의 플레이어가 분노 2 카드를 냈고 지킬 박사 역할의 플레이어가 물약 5+ 카드를 내서 물약 카드의 효과로 토큰이 초기화되었습니다!

 

(5) 물약 4+ 카드를 내고 탐욕 카드를 요청해서 탐욕 카드를 내서 물약 카드의 효과로 인해 카드를 2장 교환하는 모습입니다!

 

 2-3. 잠식 단계 - 각자 획득한 트릭 개수를 비교합니다. 그 수의 차이만큼, 잠식 말을 하이드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이번 라운드가 3라운드가 아니라면 모든 카드를 다시 모아 잘 섞은 뒤 더미를 만들고, 준비 단계로 돌아가 새로운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직접 해보시면 아마 훨씬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ㅎㅎ 한 판만 제대로 해보시면 다음에는 직접 설명하실 수 있으실 만큼 게임이 쉽다고 생각하실 거예요!ㅎㅎ 2인 전용 게임을 갖고 있는 게 많은데 준비하는데 걸리는 시간, 한 판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따져 보았을 때 수준급의 게임이었다고 생각합니다!ㅎㅎ 지킬 박사 역할로 해도 재밌고 하이드의 역할로 해도 충분히 재미있었습니다!ㅎㅎㅎㅎㅎ 상대방과 1대1로 심리전을 짧은 시간에 즐기고 싶으시면 언제든 추천할 게임 '지킬 대 하이드'였습니다!ㅎㅎ

이상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남자 쭈니였습니다!ㅎㅎㅎㅎ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