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혹시 마작에 대해서 잘 알고계신가요?? 중국 영화에서 심심찮게 나오는 마작도 역시 보드게임의 일종인데 오늘 소개해드릴 게임은 복잡한 마작의 규칙을 간소화하여 마작에 대해서 찍먹해 볼 수 있는 그런 게임이랍니다! 어렵게 보이던 마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서 진짜 마작을 배우기 전에 이 게임을 배우고 마작을 배우면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오늘의 게임 보시겠습니다!

게임 소개

참새작 - 참새들이 그려져 있는 그림이 참 귀엽네요!ㅎㅎ {추가 정보 : 박스 사이즈 22x18x2.5(가로x세로x높이,cm)}

 오늘 여러분들에게 소개시켜드릴 게임은 바로 '참새작'이라는 게임인데요! 마작에서 룰을 몇 개 가져와서 만든 간단하고 쉬운 보드게임입니다. 게임의 큰 흐름이 마작과 똑같다고 볼 수 있는데 복잡한 정도는 확 낮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물론 아쉽게도 저는 마작은 배워 본 적은 없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실제 마작을 해보신 분들의 의견을 참고했습니다.) 구성품을 한 번 볼까요?

전체 구성품 - 참새작 패, 선 마커, 바람 마커, 점수봉, 개인 양면 참조표!
점수봉 - 10점, 5점, 1점 단위로 있습니다!
개인 양면 참조표 - 패의 구성과 점수 나는 법이 적혀 있습니다.
선 마커 - 색감이 고급지죠?ㅎㅎ
바람 마커 - 라운드 수를 확인할 수 있는 마커입니다.
참새작 패 44개 - 실제 마작보다 개수가 훨씬 작다고 하더라구요!

게임 준비 및 진행

1. 게임 준비 - 게임 준비는 간단합니다. 참새작 패를 모두 뒷면으로 둔 뒤에 잘 섞은 후에 플레이어당 5개씩 가져갑니다. 그런 후에 선 플레이어가 남은 뒷면으로 둔 패들 중에서 하나를 뽑아서 선 마커에 올려둡니다.(이를 도라라 표현합니다.) 그리고 점수봉을 10점 짜리 2개, 5점 짜리 3개, 1점 짜리 5개를 가져갑니다.(플레이어당 40점!) 개인 참조표는 아직 룰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갖고 게임을 진행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게임 준비 - 4인 기준

2. 게임 진행 - 게임의 진행은 굉장히 단순합니다. 자기 차례가 오면 앞에 뒷면으로 놓여 있는 패 중에서 하나를 골라서 본인의 패에 갖다 놓은 다음 조합에 필요 없는 패를 하나 버립니다. 즉, 패 하나 먹고 패 하나 버리면 끝!! 버리는 패는 다시 뒷면으로 두는 게 아니라 본인 앞에 왼쪽부터 오른쪽 순서로 버리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패를 하나 먹어서 총 6개가 되면 3개씩 2개의 세트(혹은 몸통)를 만드는 것입니다. 어떤 조합을 만들면 되냐면 고것은 개인 참조표에 잘 나와 있으니 한번 같이 확인해볼까요?

점수 계산 규칙 - 이것만 확인하면 게임 설명은 끄읏!?

위의 점수 규칙대로 계산 했을 때 본인의 점수가 5점 이상이 나면 '쯔모'나 '론'을 외쳐서 점수를 획득하는 아주 쉬운 게임입니다!!! '쯔모'는 6번째 패가 본인이 패를 들고 왔을 때 점수가 5점 이상 났다면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고 '론'은 상대방이 버리는 패로 내 점수가 5점 이상 났다면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시)

지금 게임을 진행중인데 저의 상황이 이러한 상황에 놓였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지금 저는 '3,4,5,8,9'가 있으니 지금 숫자 '7'패만 있으면 저는 점수가 나는 상황입니다.

제가 지금 앞에 있는 뒷면의 패들 중에서 7을 가져왔다면 점수가 5점이 넘어 가기 때문에 '쯔모'를 외치면서 이번 라운드는 제가 점수를 받으면서 끝이 납니다. 혹은

다른 플레이어가 숫자 7 패를 버린다면 그때 '론'을 외쳐서 마찬가지로 이번 라운드는 제가 점수를 받으면서 끝나게 됩니다.

게임 종료 및 승리 조건

1. 게임 종료 - 모든 플레이어가 선을 4번 진행하면 끝이 나게 됩니다.

1-1. 바람 마커를 첫 선플레이어가 볼 때 1을 읽힐 수 있도록 놓고 번갈아가면서 선을 진행하고 다시 첫 플레이어에게 선이 돌아온다면 그 때 바람 마커를 2를 읽을 수 있도록 돌리고 진행하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4까지 진행하면 게임이 끝입니다.

2. 승리 조건 -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하게 됩니다.

 

어떠십니까 여러분?! 게임이 단순하죠?? 하지만 이기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내가 원하는 패가 어디 있는지 아무도 모르거든요!ㅎㅎ 제가 알기론 원래 마작이 패가 100여 개가 넘어가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 마작 패들중에서 몇개를 뽑아 와서 룰을 간소화시킨 게임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작과의 차이점은 마작은 인원이 정확히 4명이 필요한데 이 게임은 2인에서 5인이 즐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ㅎㅎ 처음에 제가 이 게임을 배울 때에 점수 계산하는 게 좀 어색해서 어려웠는데 익숙해지고 나니 명절 때 가족들과 고스톱 대신으로 할만한 게임이다 싶더라구요. 이러한 종류의 게임을 '셋콜렉션'이라고 하는데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조합을 모아야하는 그런 게임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쉽고 재미있는 '참새작'!! 같이 즐겨보시겠습니까요?ㅎ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