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 혁명에 도래한 현 시대를 마주한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 중에 하나는 '코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딩이란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컴퓨터 언어를 이용하여 원하는 프로그램을 짜는 일'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선 당연히 컴퓨터 언어에 대해서 아는 것이 기본이고 이외에도 어떤 식으로 코드를 구성하느냐에 따라서 나올 수 있는 결과물은 천양지차겠지요. 이렇게도 중요한 코딩에 대한 사전 교육을 아무런 전기를 이용한 도구 없이(언플러그드) 보드게임을 이용해서 배워볼 수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물론 코딩 그 자체를 배우는 것은 아니고 코딩을 하려면 컴퓨터 언어를 이용해서 코드를 짜는 것인데 이를 짜는데 가장 필요한 능력이 바로 논리력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러한 논리는 정해진 규칙을 벗어나지 않는 범주 내에서 우리의 목표에 접근하는 능력인데 이를 키울 수 있는 보드게임들 중에 하나가 바로 오늘 여러분들에게 소개시켜드릴 '마이크로 로봇'이라는 게임입니다! 지금부터 함께 보시죠!

게임 소개

마이크로 로봇 - 자그마한 박스 같은데 여기서 어떻게 코딩을?! {추가 정보 : 박스 사이즈 : 13x13x4(가로x세로x높이,cm)}

이제 구성품을 한번 같이 보실까요?

전체 구성품 - 게임판, 투명 시작칩, 투명 승점칩, 색깔 주사위, 숫자 주사위, 투명 로봇
게임판 4개 - 앞면 - 검은색, 뒷면 - 갈색
숫자 주사위 1개, 색깔 주사위 1개 - 서로 다른 색깔 6개, 서로 다른 숫자 6개
투명 로봇 1개, 투명 시작 칩 1개 - 게임의 시작을 알리고 진행을 도와줄 로봇
투명 승점칩 25개 - 승점칩이니 당연히 많을수록 좋겠죠!?

어떻습니까, 여러분? 과연 저렇게 조촐한 구성품을 가지고 어떻게 코딩을 논해? 라는 생각이 드시나요?ㅎㅎ아마 아직까지 느낌이 오시지 않으셨을 수도 있으니 그러한 분들을 위해서 어떻게 게임이 진행 되는지 보실까요??

게임 준비 및 진행

1. 게임 준비

 1-1. 게임판 앞면(검은색) 혹은 뒷면(갈색)중 어느 면으로 게임을 진행할지 결정합니다. 같은 색의 게임판 4개를 정사각형 모양으로 붙여 테이블 가운데에 둡니다.(주의! 서로 다른 색 면의 게임판을 붙여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1-2. 색깔 주사위와 숫자 주사위, 투명 로봇, 시작 칩, 승점 칩은 게임판 옆에 둡니다. 우선, 2개의 주사위를 동시에 굴려 시작 지점을 결정합니다. 게임판에 있는 모든 칸은 숫자 주사위와 색깔 주사위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개의 주사위를 굴려 나온 색깔과 숫자의 조합은 게임판에 딱 1칸씩만 존재합니다.

 1-3. 주사위 2개를 다시 굴려서 목표 지점을 정합니다. 만약 시작 지점과 같은 목표 지점이 나왔다면 주사위를 다시 굴립니다.

준비 - 처음 주사위를 굴렸는데 색깔 녹색, 숫자 4가 나와서 첫 위치에 배치합니다.

2. 게임 진행

 2-1. 목표 지점을 정하면, 바로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머릿속으로 시작 지점에서 출발한 로봇이 몇 번의 점프로 목표 지점에 도착할 수 있을지 생각해야 합니다. 로봇은 아래의 규칙대로만 점프할 수 있습니다.

 2-1-1. 로봇은 상하좌우 직선으로만 점프할 수 있습니다.

 2-1-2. 로봇은 같은 숫자 혹은 같은 색깔 칸으로만 말을 가져 수 있습니다.

 2-1-3. 로봇은 1번 점프하면 일단 멈춥니다. 멈춘 자리에서 다시 상하좌우로 같은 숫자 혹은 같은 색깔 칸으로 점프할 수 있습니다.

 2-2. 답을 찾았다면, 큰 소리로 점프한 횟수를 외칩니다. 숫자를 외친 플레이어는 투명 로봇 말을 가져와 시작 지점에 두고, 로봇 말을 점프해 목표 지점에 도착할 수 있는 방법과 자신의 외친 점프 횟수를 증명해야 합니다!!

 2-2-1. 증명에 성공했다면 승점 칩 1개를 받습니다.

 2-2-2. 증명에 실패했다면 본인이 갖고 있는 승점 칩 1개를 가장 적은 수의 승점 칩을 갖고 있는 플레이어에게 줍니다.

그런 후에 다시 주사위를 굴렸는데 색깔 보라색, 숫자 5가 나왔으니 얼마만큼 위의 규칙을 이용해서 갈 수 있는지 바로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답을 말하면서 진행하면 됩니다!

게임 종료 및 승리 조건

1. 게임 종료

 1-1. 5개의 승점 칩을 먼저 획득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1-2. 혹은 25개의 승점 칩이 모두 나누어지면 게임을 종료합니다. 이때 가장 많은 승점 칩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어떤가요? 이제 코딩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느낌이 오시나요? 사실 직접적인 관련은 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코딩을 하기 위한 논리력을 기르는데 이 게임이 확실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예전에 코딩에 관한 수업을 들어본 적이 있는데 사소한 실수 하나로도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냐 혹은 되지 않냐가 결정되더라고요. 그래서 그러한 연습을 즐기면서 하기 위해서 이런 게임 하나 정도는 있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정식 룰에는 없지만 규칙을 좀 더 복잡하게 해도 충분히 재밌게 진행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정식 룰에 익숙해지면 최소한의 점프를 통해서 이동하는 방법이라던지 아니면 가장 작은 두자리의 자연수로 점프할 수 있는 방법이라던지 이런 식으로 변주를 주면 훨씬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ㅎㅎ 나중에 기회가 생기게 되시면 꼭 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쉬운 규칙이지만 이기기 쉽지 않은 그런 게임!

코딩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익숙하게 만들어주는 그런 게임!

마이크로 로봇! 같이 로봇 길 좀 찾아 봐주시겠습니까?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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